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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yuko
네티 서버 구현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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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기본 설정 클래스 NettyConfig 구성
@Configuration
@RequiredArgsConstructor
public class NettyConfig {
@Bean
public ServerBootstrap serverBootstrap(ServerChannelInitializer serverChannelInitializer) {
ServerBootstrap serverBootstrap = new ServerBootstrap();
serverBootstrap.group(bossGroup(), workerGroup()).channel(NioServerSocketChannel.class).childHandler(serverChannelInitializer);
return serverBootstrap;
}
@Bean(destroyMethod = "shutdownGracefully") // 스프링 컨테이너가 종료될 때 해당 메서드가 호출되도록 한다.
public NioEventLoopGroup bossGroup() {
return new NioEventLoopGroup(1); // 들어오는 연결을 수락하는 역할 거기서 사용 될 스레드의 수를 정함.
}
@Bean(destroyMethod = "shutdownGracefully")
public NioEventLoopGroup workerGroup() {
return new NioEventLoopGroup(); // 연결된 클라이언트와 데이터 통신을 처리하는 역할
}
}
- Netty Chanel 구현
@Component
@RequiredArgsConstructor
public class ServerChannelInitializer extends ChannelInitializer<SocketChannel> {
private final ServerHandler serverHandler;
@Override
protected void initChannel(SocketChannel ch) throws Exception {
ChannelPipeline pipline = ch.pipline();
Decoder decoder = new Decoder();
Encoder encoder = new Encoder();
pipline.addLast(decoder, encoder, serverHandler);
}
}
- ChannelInitializer를 통해서 SocketChannel 을 주입합니다.
- initChannel 메소드에서 Channel Pipline을 구성한다.
- pipline에 추가될 것들로는 decoder, encoder, handler 순으로 들어간다.
Decoder
public class Decoder extends ByteToMessageDecoder {
@Override
protected void decode(ChannelHandlerContext ctx, ByteBuf in, List<Object> out) throws Exception {
// 여기서 in은 들어오는 메시지 받을 바이트의 길이를 정해줍니다.
ByteBuf response = in.readBytes(length);
// 읽기 편하게 byte[]로 변환한다.
byte[] responseData = new byte[response.readableBytes()];
response.readBytes(responseData);
out.add(responseData); // 여기서 out에 저장하면 handler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.
response.release(); // 버퍼해제는 꼭 해주어야 한다.
}
}
- 디코더에서는 들어오는 메시지를 조건을 주어서 통과를 시킬지 선택할 수 있다.
- 메시지를 파싱하는 것을 미리 한 후 그 다음 파이프라인인 handler에 전달할 수 있다.
Encoder
public class Encoder extends MessageToByteEncoder<byte[]> {
@Override
protected void encode(ChannelHandlerContext ctx, byte[] msg, ByteBuf out) throws Exception {
out.writeBytes(msg);
}
}
Handler
@Component
@RequiredArgsConstructor
@ChannelHandler.Sharable // 해당 어노테이션을 붙이게 되면 여러 채널에서 핸들러 인스턴스를 공유할 수 있음을 나타낸다.
public class ServerHandler extends ChannelInboundHandlerAdapter {
@Override
public void channelActive(ChannelHandlerContext ctx) throws Exception {
// 채널이 연결되어 활성화 상태일 때 행동들을 정의
}
@Override
public void channelInactive(ChannelHandlerContext ctx) throws Exception {
super.channelInactive(ctx);
}
@Override
public void channelRead(ChannelHandlerContext ctx, Object msg) throws Exception {
// 디코더에서 out 리스트에 저장된 object값이 msg이다.
}
}
Netty 서버 시작
public class NettyServer{
private final ServerBootstrap serverBootstrap;
@Value("${application.yml}")
private int port;
public void startServer() {
try {
InetAddress inetAddress = InetAddress.getLocalHost();
host = inetAddress.getHostAddress(); // 현재 로컬의 호스트주소
} catch (UnknownHostException e) {
log.error(e.getMessage());
}
serverBootstrap.localAddress(new InetSocketAddress(host, port));
ChannelFuture f = serverBootstrap.bind(); // 실질적인 서버 연결
f.addListener((ChannelFuture future) -> {
if (future.isSuccess()) {
log.info("Netty server started successfully on {}:{}", host, port);
} else {
log.error("Netty server failed to start", future.cause());
}
});
f.channel().closeFuture();
}
}
스프링 부트가 실행이 될 때 실행시키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정의한다.
@Component
@RequiredArgsConstructor
public class NettyApplicationStartupTask implements ApplicationListener<ApplicationReadyEvent> {
private final NettyServer nettyServer;
@Override
public void onApplicationEvent(ApplicationReadyEvent event) {
nettyServer.startServer(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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